About Colored Stones

다이아몬드 이외의 모든 천연보색을 유색석(Colored Stones)이라고 합니다. 보석은 자연과 인간의 공동 협력 생성물로, 자연은 보석 물질을 생성하고 인간은 이를 여러 형태로 가공하여 아름다움을 창출하여 여러가지 쥬얼리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석이 되려면 아름다움,희귀성,내구성의 세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데 흔히 알고 있는 루비,사파이어,에머럴드, 진주 이외에도 쥬얼리에 사용되는 보석은 20 여종이나 됩니다.
유색석의 가치도 다이아몬드와는 마찬가지로 4C( Carat, Clarity, Color, Cut)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다이아몬드와는 달리 칼라에 의해 가격이 많이 좌우되며,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를 유색석의 3대 보석이라고 합니다.

루비는 7월의 탄생석으로 정열,진실,위엄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루비의 색상은 옅은 빨간색(핑크계)에서부터 어두운 자홍색까지 다양하며, 루비의 적색 이외의 다른색을 띄는 것은 사파이어로 분류 합니다. 이는 모두 커런덤(Corundom)의 변종에 속하는 것으로 극히 미세한 정도의 불순물이 들어감으로서 다양한 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특히 루비는 비둘기 핏빛색(Pigeon blood) 이라 하여 비둘기 피처럼 선홍색의 강한 적색을 으뜸으로 하고 있으며, 이런 양질의 것은 미얀마에서 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산은 대체로 색이 조금 옅은 밝은 색조이며 간혹 갈색을 띄는 적색도 산출되지만 다홍색을 띄는 것을 가장 최고급으로 여깁니다.

컷트는 채굴해 낸 원결정의 모양을 파손시키지 않고 특성을 최대한 유지할수 있게 하는 것으로, 보통 오벌 믹스드 컷트를 많이 하며, 마퀴즈,스퀘어 컷트를 하기도 합니다. 루비는 사파이어에 비해 산출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크기도 작아서 주로 5캐럿 이상은 거의 나오지 않으며, 대부분은 1캐럿 전후로 질 좋은 2캐럿 이상의 루비는 희소성과 가치가 높아집니다.

루비의 경도는 9도로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단단한 보석이지만, 루비에는 내포물이 적지 않게 있어 가끔 내포물들에 의해 루비를 반투명한 상태로 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으며, 생성 과정에서 다른 광석과 부딪혀 겉에도 흠집이 많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작은 흠이나 내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정도의 흠집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루비의 가치평가에서는 색의 농도 와 선명도 그리고 내포물의 정도에 따라서 다르며, 색상이 선명하고 내포물이 거의 안보이는 투명한 것일 수록 가치가 높고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9월의 탄생석으로 행운,진실,불변 등의 의미를 가진 보석입니다.

색상은 밝은 청색,어두운 청색 등 청색이 주를 이루며 이는 티타늄과 산화철에 의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커런덤(Corundum) 중에서 적색 이외의 색은 모두 사파이어로 분류되며 핑크, 오렌지,그린 등의 팬시컬러 사파이어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청색계열의 사파이어 중 짙푸른 보라색상을 살짝 띈 선명한 자청색이 가치가 높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파이어 산지로는 인도 캐시미르(Kashimir)광산으로 이 곳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는 잔한 콘플라(Cornflower) 청색으로 사파이어중 가장 아름다운 색상을 일컫는 말로 현재는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사파이어는 스리랑카,미얀마,태국 등지에서 산출되고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루비에 비해 원석이 크기 때문에 자유로운 연마가 가능하며, 보석중에서도 산출량이 많은 편이여서 큰 사이즈의 사파이어도 루비에 비해 구입이 용이합니다. 천연 사파이이어는 바늘모양의 금홍석 내포물과 액상,2상 내포물, 결정체들를 내부에 지니고 있으며 직선 또는 160도 꺾인 색띠가 있습니다.

루비에 비해 사파이어는 합성제품이 적은편이지만 시중에 파는 저렴한 가격들의 대부분 사파이어의 경우 합성석이나 모조석이 많으므로 사이즈,품질과 가격이 어느 수준 이상의 고품질의 제품을 원할 경우에는 믿을 만한 곳에서 정확한 감정과 보증서를 받고 구매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에메랄드는 5월의 탄생석으로 친절,행운,행복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에메랄드의 컬러는 청록색으로 짙고 강렬하고 깨끗한 벨벳 같은 광택을 지닌 청록색이 가치가 높으며, 녹색이라도 옅은 녹색에서부터 검정색에 가까운 녹색까지 다양하고, 황록색의 경우에는 황색의 정도에 따라 가치가 낮아집니다.

에메랄드는 경도가 낮고 충격에 약해 많은 컷트면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주로 에메랄드 컷트라고 하는 특유한 4각형으로 컷트 되어지며, 측면으로 보아 어느정도 두께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메랄드는 특히 내부에 내포물이나 균열이 많아 내포물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가치 차이를 보이며, 청록색에 내포물이 없는 정도의 맑고 투명한 에메랄드 산출량은 1-2% 미만으로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중 내부가 맑고 깨끗한 청록을 띄고 있는 것은 거의 오일처리 등을 한 합성 에메랄드일 경우가 많습니다. 에메랄드의 주요 산지는 콜롬비아,브라질,남아프리카,인도,파키스탄 등이며 그중 콜롬비아산 에메랄드의 품질이 가장 뛰어납니다.

루비,사파이어, 에메랄드 이외에도 다양한 탄생석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현대 기술의 발달로 합성이나 모조품, 또는 처리된 유색석들이 많이 유통되며, 일반 사람들 눈에는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전문적으로 정밀히 비교해 보면 느껴지는 작은 차이로도 가격대가 많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특히 캐럿이상의 큰 크기의 값비싼 유색석을 구매할때에는 특별하고 전문화된 감정기구와 경험이 있는 믿을만한 전문가에 의해 정확히 감별하여 구별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유색석 보관(Care)

많은 종류의 유색석은 다이아몬드와는 달리 경도가 낮아 약하고 충격에 파손되기 쉽고, 빛,열 또는 화학물질에 약하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흔히 보석함에 몇 가지의 보석을 섞어 넣어두게 되면 보석끼리 서로 부딪쳐 보석에 흠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상 깨끗한 헝겊이나 티슈로 싸서 한개씩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색석 쥬얼리도 다이아몬드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착용하면 느슨해져서 보석이 움직이거나 빠질 염려가 있으므로, 6개월 ~1년에 한번씩은 셋팅을 체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보석을 세척하기 가장 손쉽고 안전한 방법은 따뜻한 비눗물에 부드러운 솔로 문지른 후. 미지근한 물로 여러분 헹구고 마른 천으로 닦습니다.만일 기름때가 많은 경우에는 보석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세척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는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각각 보석의 특징에 따라 적합한 세척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