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Diamonds

중량(Carat Weight)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서 가장 객관적인 가치평가 기준으로 캐럿의 어원은 중동에서 서식하는 로커스트 나무의 열매인 캐롭(Carob)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사이즈에따라 0.01부터 다양한 사이즈를 선택할수 있으며, 다른 요소들이 모두 동일하다면 중량이 높아질수록 그 가치는 높아지며, 특정 사이즈 이상의 경우 그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집니다.

색상(Color)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두번째 기본적인 요소로서 다이아몬드는 천연석이라 보통 모든 색상을 나타낼수 있지만, 무색에 가까울수록 빛이 쉽게 투과되어 더욱 찬란한 빛을 발합니다. 오늘날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무색에서 황색을 나타내며 무색에 가까울수록 그 가치가 높아집니다.

감정서에 표기되는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채색과 명도,채도에 따라서 D-Z 등급까지 총23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D컬러로 갈수록 무색에 가깝고 Z컬로 일수록 황색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보석용으로 많이 거래되는 컬러는 D-H 등급 정도이며, 용도에 따라 I 등급 이하도 사용하기도 하며 고객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전문가의 정확한 감정에 의해 소비자의 마음에 드는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황색을 띄는 다이아몬드 이외의 컬러는 팬시 컬러(fancy color)로 분리하며, 팬시 컬러의 경우는 반대로 색이 진할수록 보통 가치가 증가합니다. 그린,퍼플 그리고 오렌지는 일반적으로 가장 희귀하고, 그 다음이 핑크 블루이며, 엘로우와 브라운이 가장 흔한 팬시 컬러입니다.

투명도(Clarity)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투명한가를 나타내는 기준으로서, 다이아몬드 안에 포함된 내포물의 정도를 일컫는 말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자연의 산물이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만이 가질수 있는 탄소의 흔적등이 있으며, 이것은 일반적으로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렵고, 루프나 현미경과 같은 특수 장비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명도는 FL-I 등급까지 총11등급으로 분류되며, FL(Flawless) 등급은 내외에 아무런 결점이 없는 상태로 아주 희소성이 있어 그 만큼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반면에 I(Imperfect) 등급은 특수장비 없이도 그냥 육안으로도 내포물을 확인할 수 는 정도로, 내외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공업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보석용으로 많이 거래되는 등급은 VVS-SI등급으로 숙련된 전문가의 정확한 판별에 의해 고객의 목적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연마상태(Cut)

연마란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정밀하고 대칭적으로 연마되어 빛이 새어나가지 않고 아름답게 골고루 발산하는가를 감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유통되는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의 다이아몬드는 원석의 상태에서 총58면으로 연마된 둥근 모양입니다.

연마상태(Cut)는 자연에서 생성되는 나머지 가치기준과는 달리 사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기준인 만큼 이상적인 비율로 연마되어진 다이아몬드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빛을 내기위해 많은 중량손싱을 감안하고 연마되어지기 때문에 그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다이아몬드 구입할때 중량(Carat Weight)을 많이 중요시 했으나, 다이아몬드는 크기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 다이아몬드의 화려한 정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이아몬드의 중량 못지않게 좋은 연마상태(Cut)의 다이아몬드가 높은 가치를 갖습니다.

연마 상태에 따라 Excellent, Very good, Good, Fair, Poor 의 5등급으로 나뉘어지며 저희 리 다이아몬드 보석(Lee’s Diamond Design, Ltd)에서는 상위 등급인 Excellent 또는 Very good 등급만을 주로 권장합니다.

빛이 다이아몬드에 닿았을때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다이아몬드의 각도와 상대적인 치수(Proportions)가 크게 영향을 준다. 연마된 다이아몬드의 프로포션은 빛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고,이는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과 전체 매력에 영향을 미친다. 프로포션이 좋지 않은 다이아몬드는 크라운을 통해 빛이 내부로 들어가면 아마 퍼빌리언을 통해 밖으로 나가 다이아몬드가 어두워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의 화려하고 반짝이는 매력을 잃게 될 것이다.

신용(Confidence)

최근에는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술적인 가치기준 4C에 판매자의 신용(Confidence) 이 추가되어 5C 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믿을만한 전문가로부터 다이아몬드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감정을 통해 신용을 고려하여 구매를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막연하게 가격과 사이즈, 특정 감정서, 특정 등급이 좋다는 이유로 구매하는 것보다는 고객 각자의 취향과 선호도 그리고 본인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이아몬드에 대한 지식을 정확히 인식하고 설명해 줄 수 있는 전문가에 의해 신용을 바탕으로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 다이아몬드 보석(Lee’s Diamond Design, Ltd) 에서는 GIA 감정사를 보유하고 다년간 뉴욕 맨해튼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세계 각국의 딜러들과의 끊임없는 거래를 통한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 다이아몬드 가치기준 4C 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여러종류의 다이아몬드의 품질의 차이점과 그 차이점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등을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어떻게 보면, 일반인의 육안으로 확인 될 수 없는 다이아몬드의 기술적인 가치기준 4C를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는 판매자의 신용(Confidence)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다이아몬드 가치 요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