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Pearls

진주는 인류의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보석으로 다른 많은 보석과는 달리 연마되지 않고 자연에서 생성된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진주만의 은은하고도 깊은 광택의 우아한 모습으로 오랜 역사속에서 사람들을 매료시켜 왔습니다. 진주의 생성은 진주조개에 의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모래, 물고기알 등 자극물이 들어오면 조개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네이커(Nacre) 라고 불리는 투명한 물질을 분출하여 그 자극물을 감싸게 되는데 이것이 진주층으로 마치 얇은 달걀 껍질과 같이 자극물을 수 천번 겹겹이 감싸서 진주를 만들어 내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천연 진주는 세월이 흐름에 따라 해수오염 등으로 현재는 멸종 상태가 되었습니다.

1900년대초 일본에서 인공적으로 진주조개에 담수조개를 깍아 만든 원형의 핵을 넣어 진주를 생산하는데 성공했고 이후 일본과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양식진주의 재배 기술은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완전한 천연 진주는 너무 희소하여 현재 유통되고 있는 진주는 천연 양식 진주로 아코야 진주(Akoya Pearls),남양 진주(South Sea Pearls), 타히시안 진주(Tahitian Pearls), 담수 진주(Fresh Water Pearls) 입니다.

아코야(Akoya)진주는 백색에서 크림색부터 청색까지로 일반적으로3mm-10mm, 남양 진주들(South Sea Pearls)은 일반적으로 백색, 황색 또는 금빛으로 평균사이즈 8mm-18mm이며, 호주,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에서 주로 나옵니다. 타히티섬 등에서 나오는 타히티 흑진주들 (Black Tahitian pearls)은 회색에서 검정색까지로 일반적으로8mm-18mm 정도입니다. 중국은 상당히 많은 양의 3.0 mm-16.0 mm까지의 모든 색들의 담수 양식 진주들을 생산합니다.

한 알의 진주를 얻기 위해서는 각종 자연의 변화를 이겨내는 생명력과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는 긴 여정을 통해서 생성되어, 진주만이 가진 독특한 아름다움과 인간의 노력이 어우러져 오랜 세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보석중의 하나입니다. 한때 진주를 눈물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예물로는 기피되어 왔었지만, 진주는 건강, 장수, 행복 이라는 좋은 의미로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결혼예물 아이템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색상(Color)

진주의 색은 원래의 체색(Body color)과 진주표면 위에 덧보이는 오버톤(Overtone)이 합해진 것으로 백색 체색에 분홍빛이 감도는 White Rose 의 가치가 높습니다. 이에반해, 황색이 강한 크림색이나 녹색 오버톤은 가치가 떨어져 낮은 품질로 인식됩니다. 또한 남양진주와 타히시안 흑진주의 경우에는 진한 검은 색상에 녹색,적색,블루 오버톤이 좋은 품질이며 금속성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진주 색상은 사람마다의 피부톤과 눈동자,머리카락 색상에 따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으로 동양인에게는 타히시안의 검정톤 진주보다는 백색톤의 진주가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광택(Luster)

광택은 진주를 평가하는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진주층이 충분히 두껍고 외표면이 곱고 매끄러울수록 광택이 많이 납니다. 일반적으로 광택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주 표면을 가까이 들여다 볼때 거울처럼 또렷이 보일수록 높은 광택의 진주입니다. 반면에, 흐릿하게 보이면 낮은 광택으로 뿌옇고 둔탁한 광택을 내는 진주는 낮은 품질입니다.

크기 (Size)

얇은 진주층위에 핵을 삽입하여 한겹한겹 자라서 한알의 진주가 탄생되기까지 최소한 2-3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두께는 양식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진주도 희소성 등의 이유로 크기가 클수록 가치가 높아지고 가격 또한 비싸집니다.
진주의 크기는 지름의 크기인 mm 단위로 측정되며 10mm 이하는 일본(해수)이나 중국(담수)산이 많으며, 보통 일본산 양식 진주의 경우에는 3mm-10mm정도의 다양한 사이즈로 생산되며, 10mm이상의 경우에는 남태평양에서 생산되는 남양진주 또는 흑진주 등입니다.

모양 (Shape)

진주의 가장 가치 있는 모양은 완벽한 구형이지만, 진주층이 두꺼울수록 원형의 비틀림이 생기기 쉬우므로 완벽한 구형을 찾기가 어려워 완벽한 구형일수록 가치가 올라갑니다. 형태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으로 나뉘며 크게 완벽한 구형에 가까운 것을 라운드(Round), 다소 일그러진 세미 라운드(Semi- round), 그 다음은 눈에 띌 정도로 둥글지 않은 것들 오프 라운드(Off-round)라고 하며,울퉁불퉁한 모양의 바로크(Baroque) 등 진주의 모양은 다양하며, 조개의 한족 벽에 반원 캡 핵을 넣어 키운 마베진주(Mabe pearl)도 있습니다.

표면(Surface)

진주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크게 해치지 않을 정도의 작고 미세한 흠은 대자연에서 만들어진 천연 보석임을 말해주는 표시입니다. 하지만 높은 등급의 진주일수록 표면에 흠이 없으며 매끄럽고 일정한 색상과 광택을 지니게 되며 눈에 띌 정도로 크고 뚜렷한 표면의 거칠고커다란 흠은 진주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진주 보관(Care)

진주는 경도가 약한 보석으로 다른 보석과 닿으면 손상될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실크천이나 파우치등에 따로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용시 헤어스프레이,스킨,향수 등 같은 화장품을 통해 광택에 영향을 미치고 화학물질이 닿을 경우 진주를 상하게 하므로, 외출시 마지막 단계에 착용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제일 먼저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착용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살짝 닦아 주면 좋습니다. 또한 열에 약한 보석으로 오랜 직사광선, 사우나 등 높은열이 가해지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산(Acids)에 매우 약하므로 식초,과일 쥬스,세제 등이 닿았을 경우 즉시 닦아 줘야합니다. 진주 목걸이의 경우 오랫동안 착용하면 줄이 늘어져 끊어질 수도 있으므로, 일년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실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